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
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home   >   교회소개   >   인사말

멀티교회 이야기

멀티교회란?

꿈의 교회가 추구하고 있는 '멀티교회'는 독립된 여러 교회가 하나의 비전과 사명으로 하나님 나라 확장과 복음을 위해 함께 하는 '선교적인 교회'를 의미합니다.

멀티교회는?
멀티교회는 교회 본질에 집중하는 교회입니다.

‘교회’를 뜻하는 헬라어 단어 ‘에클레시아’는 부름 받은 사람들입니다.(고전1:2) 다시 말해 교회의 본질은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 안으로 부름 받은 사람들의 공동체'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멀티교회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고 그리스도 안으로 부름 받은 성도들이 교회 공동체 안에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성숙하여 하나님 자녀의 축복을 누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영적 특권을 누리도록 돌보고 구비시키는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멀티교회는 교회 사명에 집중하는 교회입니다.

멀티교회는 교회 존재 이유가 되는 교회의 다섯 가지 사명(교육, 교제, 사역, 예배, 증거)이 균형을 이루는 건강한 교회가 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멀티교회는 모든 성도들이 균형 잡힌 영성으로 하나님의 사역자로 교회를 섬기고 복음적 가치를 위해 살도록 구비시키는 건강한 교회로 나아가며 성도다움과 교회다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집중합니다.

멀티교회 이해

멀티교회는 복음적 가치를 위해 협력하고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함께 하는 선교적 교회를 지향합니다.
멀티교회는 각 교회가 가진 모든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개 교회가 가진 교회 에너지가 하나님 나라를 위한 영적 시너지가 되도록 합니다.
멀티교회는 각 교회의 사역과 특성을 존중하지만 하나의 비전과 사명으로 함께 하며 복음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거룩한 비전을 위해 나아갑니다.

멀티교회 근거
성경에 나타난 멀티교회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예루살렘 교회는 놀랍게 부흥하였습니다.(행6:7)
그러나 유대인의 핍박을 통해 아시아 각 지역으로 흩어지게 되었고(행8:1) 흩어진 성도들에 의해 많은 교회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행11:19)
그러나 초대 교회는 지금처럼 한 지역과 한 건물에서 모이는 전통교회가 아니라, 각 가정에서 모이는 가정교회(목장교회) 형태의 교회였습니다.(행2:46)
당시 사도들과 교회 지도자들은 한 지역에 머물러 목회 한 것이 아닙니다. 여러 지역을 순회하며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웠고 목회하였습니다.(행18:23)
특별히 바울 사도는 여러 지역을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는 일에 전력을 기울였습니다.(행14:21, 행18:23, 벧전1:1-2)
뿐만 아니라 자신이 세운 교회들이 하나의 비전과 사명으로 함께 하며 더 많은 교회를 세울 수 있도록 각 교회의 헌금을 모아 새로운 교회 개척이나 어려운 교회를 돕는 일에 사용하였습니다.(롬15:26)
성경을 살펴보면 초대 교회는 대부분 선교적 교회인 멀티교회 형태로 사역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꿈의교회 공동체도 초대교회처럼 멀티교회로 함께 하며 복음적 가치를 위해 서로 협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꿈의교회 역사를 통해 본 멀티교회

1896년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꿈의교회는 한국 침례교단 가운데 처음 세워진 교회 중 하나입니다.
이 때 초기 선교사들과 목회자들은 한 지역에 머물러 교회를 세우고 목회하는 방식이 아니라 여러 지역을 순회하며 교회를 세우고 현지인 목회자를 훈련하고 세워서 교회를 섬기게 하였습니다.
선교 초기 선교사들은 공주를 중심으로 강경, 칠산, 원산 등지를 중심으로 순회하며 목회하였고, 만주와 시베리아에까지 나아가 복음을 전하는 선교적 교회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이런 섬김을 통해 오늘날 한국 침례교단이 세워지게 된 것입니다.

멀티교회로서의 꿈의교회 이야기

꿈의교회 창립 100주년이 되던 1996년, 꿈의교회에 부임한 안희묵 목사는 공주라는 중소도시에 위치한 전통교회였던 꿈의교회(구. 공주침례교회)의 영적 체질을 개선하는 양육 훈련과 예배 갱신, 그리고 청년 리더들의 변화에 주력하였습니다.

1998년 공동담임목사를 거쳐 1999년 제 25대 담임목사로 취임 후 전통교회였던 꿈의교회를 교회의 본질인 공동체성 회복에 집중하는 목장교회로 체질을 개선하며 ‘건강한 교회’ 비전을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하나님의 은혜로 교회는 크게 성장하게 되었고 2003년 7월 공주시 산성동 시대를 마감하고 웅진동으로 교회를 이전하였습니다. 이 때 교회 이름을 공주침례교회에서 꿈의교회로 개명하고 ‘건강한 교회를 넘어 지역을 섬기는 좋은 교회’ 비전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지역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좋은 교회로 부흥하던 꿈의교회는 2004년 ‘성도를 섬기는 좋은 교회를 넘어 교회를 섬기는 위대한 교회’로 라는 슬로건으로 2014 여호수아 비전을 선포하며 온 성도가 함께 기도합니다.

지역을 넘어 열방에 영향력을 끼치는 위대한 교회로의 비전을 위해 기도하던 꿈의교회는 한국의 중심이 될 세종시 탄생에 대한 뉴스를 듣고 세종시에 교회를 세우고 한국에 복음의 영향력을 끼치는 교회가 되는 멀티교회 비전을 품게 됩니다.그러던 중 2008년 11월 대전에서 공주꿈의교회를 섬기던 성도들의 요청으로 안희묵 목사는 대전시 유성구 반석동에 대전꿈의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이후 계속적인 성장을 하던 대전꿈의교회는 2015년 말 13년 동안 함께 동역하던 정임엘 목사를 대전꿈의교회 2대 담임목사로 세우고 멀티교회로의 첫 걸음을 시작합니다.8년 동안 공주, 대전을 오가며 두 교회를 섬기던 안희묵 목사는 세종시 첫 마을 입주가 시작된 2012년 4월 교회 개척에 헌신한 두 가정과 함께 카페 브릿지에서 세종꿈의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하나님 은혜로 성장한 교회는 세종시 한솔동에 종교 부지를 구입하게 되었고 교회를 건축 한 뒤 2013년 12월 입당하였습니다. 입당 후 세종꿈의교회는 계속 부흥하였고 꿈의교회 공동체는 ‘위대한 교회에서 교회 본질과 사명에 집중하는 새로운 교회’ 비전을 선포하고 하나님이 꿈꾸시던 교회다움을 위해 더 집중하게 됩니다.

그 열매로 2017년 6월 세종꿈의교회는 세종시 새롬동에 위치한 영광 프라자 5,6층에 글로리채플 교회를 설립하고 함께 동역하던 이민욱 목사를 담임목사, 15년 동안 함께 사역하던 김준태 목사를 공동담임목사로 세워 다음세대를 세우고 미래를 준비하는 교회로 쓰임 받도록 나아가게 됩니다. 또 8년 동안 동역하던 엄진섭 목사를 담임목사로 세워 선교에 집중하며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비전선교회 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리더 양성과 외국인 선교를 위해 영어로만 예배가 진행되는 글로벌 꿈의교회도 설립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9년 1월에는 공주꿈의교회에서 안희묵 목사와 9년간 동역하던 배창효 목사를 공동 담임목사로 세워 멀티교회 비전을 위한 동역과 한국 교회에 아름다운 목회 계승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2020년 5월 31일 세종시 소담동에 일곱번째 멀티교회 ' 새로운 꿈의교회'를 설립하고 세종과 한국의 영적 플랫폼의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입니다. 특별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음 세대를 세우며,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미래적 교회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선교적 교회를 추구하는 멀티교회 비전은 단지 교회 안에만 머물지 않습니다. 2018년에는 교회 본질과 사명에 집중하는 ‘새로운 교회를 넘어 착한 교회’로 라는 슬로건으로 교회 밖 사역을 위해 청소년 재단법인 엘피스를 설립하였습니다. 또 시민들과의 영적 소통과 문화 선교를 위해 글로리채플에 기독교서점 봄과 카페 브릿지를 설립하여 세상에서 복음적 가치를 드러내며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한 사명의 도약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 코로나19로 세상이 멈추었을 때 하나님의 꿈은 멈추지 않는다는 믿음으로 세종꿈의교회와 글로리채플 목자와 성도들의 기도와 헌신으로 세종시 3-4생(소담동, 반곡동, 보람동, 대평동)지역의 복음화를 위해 새로운꿈의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새로운꿈의교회는 멀티꿈의교회의 선교적사명을 감당하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교회로 교회의 본질은 훼손하지 않고 시대의 기준이 되고 미래 교회의 모델이 되는 교회로 나아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복음의 영적 플랫폼이 되는 미래적 교회, 믿음의 앎을 삶에 연결하는 건강한 교회, 선한 사역으로 하나님을 높이는 착한 교회, 멀티교회와 함께하는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선교적 교회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거룩하고 착한 교회로의 사명을 감당하는 교회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고 성도들의 행복한 신앙을 추구하며 세상을 섬기는 착한 사역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교회가 될 것입니다.

현재 꿈의교회 공동체는 공주꿈의교회, 대전꿈의교회, 세종꿈의교회, 글로리채플교회, 비전선교회 교회, 글로벌꿈의교회 새로운 꿈의교회 등 7개 교회 일만명의 성도들이 하나님의 기쁨이 되고 성도들에게 자랑이 되며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착한 교회로의 비전을 품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멀티교회 사역과 비전

멀티교회로 함께 하고 있는 꿈의교회는 현재 각 교회 주일 헌금의 10%를 비전선교회 교회로 모아 30여명의 선교사를 파송하고 후원하고 있으며, 120여개의 미 자립 교회를 매달 후원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단적으로는 은퇴 목회자와 은퇴 선교사들을 위해 연금재단 설립과 운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을 넘어 아프리카 잠비아에 카도바 꿈의 중학교를 설립하고 그 지역에 있는 학생들 약 500여명의 생활비를 성도들의 후원을 통해 월드비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착한 사역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가 추천하는 학생들과 어려운 신학생들을 위해 장학금을 전달하고 착한 난방 등 지역 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다양한 착한 사역들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멀티교회로 함께 하기에 더 풍성한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뿐 아니라 멀티교회에 속한 각 교회는 각 교회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역들을 독자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멀티교회로서의 꿈의교회 공동체는 함께 협력하여 교회를 세우고 선교 사역에 집중하며 지역 사회에서 칭찬받는 교회가 되도록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겸손하게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꿈의교회 대표목사
안희묵 목사

안희묵 목사는 3대째 목회자 가정에서 태어나 한국침례신학대학교와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 과정을(M.Div)을 마치고 도미하여 Liberty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종교교육 석사(M.R.E)과정을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Full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석사(Th.M) 및 목회학 박사 학위를(D.Min) 받은 후 이스라엘 예루살렘 대학에서 성서 역사와 지리를 연구하여 본문 중심의 말씀 해석을 통해 성도들의 삶에 변화와 감동을 주는 설교자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안희묵 목사는 현재 멀티교회인 꿈의 교회(공주-대전-세종-글로리채플-새로운-비전선교회 교회-글로벌꿈의교회) 대표목사로 섬기고 있습니다. 안희묵 목사는 100년이 넘은 중소도시에 위치한 공주꿈의교회에 부임해 전통교회를 건강한 목장교회로 전환시킨 뒤 교회가 교회를 개척하는 선교적인 교회 철학을 갖고 개척하여 대전꿈의교회, 세종꿈의교회, 글로리채플교회, 비전선교교회, 글로벌꿈의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각 교회는 동역하던 목사들을 담임목사로 세워 교회 재정과 행정이 독립된 교회로 만들었지만 하나의 비전과 사명으로 함께 하는 멀티교회 모델로 이끌며 교회 부흥의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안희묵 목사는 이런 선교적인 멀티교회 철학과 비전을 통해 지역사회에 거룩한 영향력을 주는 착한 교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울러 성도들의 삶에는 변화와 감동을 주는 드림 리더로, 다음세대를 키우고 교회를 세우는 비전 리더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안희묵 목사는 현재 미드웨스턴 신학대학원(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와 리버티 신학대학원(Liberty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겸임교수및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특임교수로 후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기독교한국침례회 73대 총회장으로 교단을 섬겼습니다.

저서로는 ‘교회 다시 꿈꾸다’, ‘미래 다시 꿈꾸다’ ‘그래도 다시 시작이다’ '회복의 빛 예수' 등이 있습니다.

안희묵목사
  • 한국침례신학대학교 및 동 대학원 졸업
    Liberty Theological Seminary M.R.E(종교 교육석사)
    Fuller Seminary Th.M(신학 석사)/D.Min(목회학 박사)
    이스라엘 예루살렘 대학 수학(성서 역사와 지리연구)
  • 리버티 신학대학원(Liberty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겸임교수
  • 미드웨스턴 신학대학원(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겸임교수
  • 한국침례신학대학교 특임교수
  • 기독교 한국침례회 73대 총회장
  • 저서 ‘교회, 다시 꿈꾸다’, ‘미래, 다시 꿈꾸다’,‘그래도, 다시 시작이다’ '회복의 빛 예수' 외 다수